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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섹터테마사전: 항공사 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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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프리미엄마이너 2022. 4. 4. 0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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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운송업 영위 종목군. 국내 대표 항공사(Full Service Carrier)로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있으며, 저가항공사(Low Cost Carrier)로는 진에어, 제주항공, 에어부산, 티웨이항공, 에어서울 등이 있음. 국내 양대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과점적인 시장점유율을 유지중이나 최근 저가항공사들의 시장점유율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항공/저가항공사의 실적과 주가는 무엇보다 항공수요(여객 및 화물 수요)에 가장 큰 영향을 받으며, 항공수요는 사회, 경제, 계절적 환경 변화에 따라 변동하는 특징이 있음.

 

항공사는 항공기운송사업자로 여객과 화물을 운송하는 사업 영위.

항공산업은 계절적 요인에 의하여 성수기(1·3분기)와 비수기(2·4분기)에 따라 수요 증감 현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남. 또한 항공기의 연료를 달러로 구입하기 때문에 유가와 환율에 민감. 유가 하락, 달러 약세가 나타나면 수익성 개선 효과.

항공사는 대형항공사(FSC:Full Service Carrier)와 저비용항공사(LCC:Low Cost Carrier)로 나뉨. 대형항공사의 경우 항공기를 매입해 운행하기에 자본금이 많이 필요하지만,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리스사에 항공기를 빌려 쓰기에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낮음.

코로나19 확산세로 해외 입출국이 제한되어 항공주의 실적은 크게 타격 입음. 실제로 2021년 국제 여객은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대비 95.3% 줄어든 305만명으로 추정(인천국제공항공사).

그럼에도 국내 FSC사들은 항공 화물 호조에 따른 실적 개선 추세. 국제선 여객수요 감소로 글로벌 밸리카고(Belly Cargo·여객기 화물수송) 공급능력이 절반 이하로 축소된 가운데 항만 적체, 컨테이너박스 부족 현상에 따른 글로벌 물류난 영향으로 항공 화물운임이 급등하면서 이익 기여도는 높은 상황.

항공 화물 운임을 나타내는 TAC인덱스에 따르면 홍콩-북미 노선 운임은 2021년 12월 1kg당 12.72달러로 2015년 지수 집계 이래 최고치 기록. 코로나19 변이의 재확산으로 국제 여객 회복이 늦어진다 하더라도 물류대란이 심화됨에 따라 항공화물 수익은 추가로 상승할 전망(출처:한국투자증권).

반면 여객 매출비중이 80%에 달하는 LCC의 실적은 영업이익 적자에서 탈피하기 어려운 상황. 이베스트투자증권은 LCC에 대해 국제여객 회복 시점이 뒤로 늦어질수록 기업가치 훼손은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분석. 또한 노선 확장을 위한 정부 허가, 유류할증료 등의 문턱이 있어 실질적인 수요가 발생하기까지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음.

장기간 적자가 지속되면서 LCC사는 자본잠식 해결을 위한 추가 자본 확충 가능성도 있음. 실제로 2020년부터 2021년 3분기까지 제주항공·진에어·티웨이항공·에어부산 등 상장돼 있는 LCC 4곳의 총 적자 규모(별도재무제표 기준)는 1조5456억원에 달함. 참고로 자본잠식은 자본총계가 자본금보다 적은 상태이며, 완전자본잠식은 부채총계가 자산총계보다 더 많아 자본총계가 마이너스(-)인 것을 의미.

History

 
항공사, 계절·유가·환율에 민감
오미크론 확산에 국제여객 회복 시점 뒤로 늦춰져
FSC, 항공 화물 호조에 실적 호조세..업계 실적 양극화
일자
내용
2022/04/04
✳️유가 안정 및 엔데믹 기대감 등에 상승(주도주 : 제주항공, 티웨이홀딩스, 티웨이항공, 진에어, AK홀딩스)
2022/04/01
✳️위드 코로나 기대감 및 美 역대 최대 비축유 방출 예정 속 국제유가 급락 등에 삼승(주도주 : 제주항공, 진에어, 아시아나항공, 홀딩스)
2022/03/30
✳️정부 거리두기 완화 검토 소식 등에 일부 관련주 상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
2022/03/18
✳️국제유가 급등 속 비용 부담 우려 등에 일부 관련주 하락
2022/03/16
✳️국제유가 급락 및 코로나19 엔데믹 기대감 등에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한진칼, 진에어)
2022/03/15
✳️국제유가 하락 및 리오프님 기대감 등에 상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 티웨이홀딩스, 진에어)
2022/03/11
✳️코로나19 대응체계 개편 및 해외입국자 격리 면제 기대감 등에 상승(주도주 : 티웨이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2022/03/10
✳️산유국들의 증산 기대감 등에 국제유가 급락 및 원/달러 환율 하락 등에 상승(주도주 :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2022/03/08
✳️국제유가 급등 및 환율 상승 등에 하락
2022/03/07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모스크바 노선 운항 중단 결정 및 국제유가 급등 등에 하락
2022/02/18
✳️정부, 거리두기 일부 완화 소식에 상승(주도주 : 제주항공, 새홀딩스, 에어무산)
2022/02/16
✳️글로벌 리오프닝 기대감 지속 및 우크라이나 긴장 완화 등에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진에어)
2022/02/15
✳️국내 신규 확진자 역대 최다치 경신 및 위중증 환자 증가, 美 한국 여행금지 권고 소식 등에 하락
2022/02/08
✳️국내외 리오프닝 기대감에 상승(주도주 : 제주항공, 아시아나항공, 새홀딩스)
2022/02/04
✳️정부, 의료체계 안정시 일상회복 재추진 검토 소식 등에 상승(주도주 : 진에어, 제주항공, 아시아나항공, 티웨이항공)
2022/01/10
✳️항공업계 더딘 수요 회복 및 화물 운임 하락 반전 등에 하락
2021/12/29
✳️오미크론 우려 완화 등에 상승(주도주 : 진에어, 아시아나항공, 에어부산, 대한항공)
2021/12/24
✳️美 FDA, 화이자에 이어 머크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긴급 사용 승인 소식 등에 상승(주도주 : 티웨이항공, 제주항공, 에어부산)
2021/12/22
✳️美 바이든 대통령 "연말 봉쇄 없다" 발언 등에 상승(주도주 : 진에어, 아시아나항공, 티웨이홀딩스, 제주항공)
2021/12/20
✳️오미크론 글로벌 확산 지속 속 재봉쇄 우려 등에 하락
2021/12/16
✳️국내 코로나19 확산세 지속 및 위중증 1천명 육박 속 정무의 거리두기 강화 방안 발표 등에 하락
2021/12/14
✳️오미크론 우려 지속 등에 하락
2021/12/09
✳️오미크론 백신 기대감 등에 상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 한진칼, 티웨이홀딩스, 티웨이항공)
2021/12/07
✳️오미크론 우려 완화 등에 상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 한진칼, 제주항공, 진에어)
2021/12/03
✳️美 전면 봉쇄 우려 완화 속 상승(주도주 : 새홀딩스, 진에어,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2021/11/29
✳️코로나19 변이 '오미크론' 확산 우려 등에 하락
2021/11/26
✳️코로나19 재확산 지속 속 '누' 변이 확산 공포 등에 하락
2021/11/24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4,000명 돌파 소식 등에 하락
2021/11/17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 3,107명, 역대 두번째 기록 및 글로벌 코로나19 재확산 소식 등에 하락
2021/11/10
✳️유가 상승에 따른 유류비 부담 우려 등에 하락
2021/11/08
✳️화이자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개발 기대감에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무산)
2021/11/03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2,667명, 전일 대비 1,078명 증가 소식 속 하락
2021/10/25
✳️정부, 위드 코로나 초안 공개 속 11월 위드 코로나 기대감에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2021/10/14
✳️국제유가 고공행진에 따른 향후 실적 우려 등에 하락
2021/10/14
✳️국제유가 고공행진에 따른 향후 실적 우려 등에 하락
2021/10/05
✳️국내 위드코로나 전환 기대감 부각 및 美머크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기대감 등에 상승(주도주 : 진에어, 티웨이홀딩스, 티웨이항공)
2021/09/23
✳️미국, 백신 접종 외국인 대상 입국 제한 해제 지침 발표 소식 등에 상승(주도주 : 에어무산, 아시아나항공)
2021/09/17
✳️위드 코로나 기대감 및 국토부, 8조7.000억원 규모 공항 개발 사업 추진 소식 등에 상승(주도주 : 에어부산, 티웨이홀딩스, 티웨이항공)
2021/09/09
✳️코로나19 델타 변이 우려 지속 등에 하락
2021/08/31
✳️EU, 美 여행객 입국 두 달만에 통제 소식 등에 일부 관련주 소폭 하락
2021/08/20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거리두기 연장 및 소비심리 불확실성 등에 하락
2021/07/06
✳️독일, 영국/인도/포르투갈 등 여행객 대상 여행 제한 완화 소식 등에 상승(주도주 : 티웨이홀딩스, 티웨이항공, 진에어)
2021/06/21
✳️코로나19 델타 변이 확산 소식 등에 하락
2021/06/02
✳️국제선 운항 재개 기대감 등에 강세(주도주 : 대한항공, 제주항공, 티웨이홀딩스, 티웨이항공, 진에어)
2021/05/26
✳️백신 접종자, 마스크 미착용 및 인원 제한 제외 추진 소식에 상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 진에어, 새홀딩스)
2021/05/17
✳️김부겸 국무총리, 백신 접종자 해외여행 자가격리 면제 검토 지시 등에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한진칼, 진에어, 새홀딩스)
2021/05/13
✳️항공화물 운임 상승에 따른 수익성 개선 및 여행 재개 기대감 지속 등에 상승(주도주 : 티웨이항공, 진에어, 제주항공)
2021/04/14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700명대 재진입 소식 등에 하락
2021/03/16
✳️코로나19 백신 보급에 따른 항공업황 회복 기대감 등에 상승(주도주 : 제주항공, 아시아나항공, 에어부산, 진에어)
2021/03/15
✳️촛 항공여행객 1년만에 최대 소식에 상승(주도주 : 진에어, 새홀딩스)
2020/04/22
✳️국책은행, 아시아나항공에 1조7,000억원 규모 유동성 공급 소식에 상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 티웨이항공, 에어무산, 티웨이홀딩스)
2020/04/08
✳️中, 화장품/여행 부문 등의 소비 증가 소식에 일부 관련주 상승(주도주 : 새홀딩스, 티웨이항공, 티웨이홀딩스)
2020/04/03
✳️외형 축소에 따른 실적 부진 전망 등에 하락
2020/03/18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항공 이용객 급감 등에 급락
2020/01/06
✳️중동 정세 악화에 따른 국제유가 급등에 하락
2019/12/18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 소식 속 업계 재편 기대감 등에 상승(주도주 :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진에어)
2019/07/08
✳️반일 감정 및 원화 약세 등에 따른 수요 부진 전망에 하락
2019/03/05
✳️LCC 3社 신규 진입에 따른 경쟁 심화 우려 등으로 하락
2018/12/10
✳️OEPC 감산 합의에 국제유가 급등 속 하락
2018/10/31
✳️과도한 조정으로 Valuation 메리트 발생 분석 및 국제유가 하락 등에 상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제주항공)
2018/10/02
✳️국제유가 상승세 지속 등으로 동반 하락
2018/07/02
✳️국제유가 강세 등으로 하락
2018/06/27
✳️국제유가 급등에 하락
2018/06/19
✳️최근 원/달러 환율 급등세 지속 등으로 하락
2018/06/18
✳️원/달러 환율 급등에 하락
2018/06/12
✳️여객 호조 지속 및 화물 수송 반등 등으로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2018/05/28
✳️국제유가 급락 소식에 상승(주도주 : 제주항공, 대한항공, 한진칼)
2018/04/12
✳️국제유가 급등 여파 등으로 하락
2018/04/03
✳️유가 하락 및 원화 강세 기조, 中 사드 보복 해제 기대감 지속 등으로 상승(주도주 : 한진칼, 대한항공)
2018/03/09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효과 가시화에 상승(주도주 : 제주항공,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등...)
2018/01/24
✳️실적 개선 지속 전망에 상승(주도주 : 제주항공, 대한항공, 한진칼)
2018/01/18
✳️국제유가 상승 영향 속 하락
2018/01/15
✳️4분기 실적 개선 및 업황 개선 기대감에 동반 상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 한진칼, 대한항공)
2018/01/02
✳️원ㆍ달러 환율 3년2개월※ 최저치에 동반 상승
2017/11/28
✳️한국 단체 관광 금지 일부 해제 소식에 상승(주도주 : 제주항공, 아시아나항공)
2017/11/17
✳️국제 유가 하락 및 원화 강세에 상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제주항공, 한진칼)
2017/10/26
✳️한/중 갈등 완화 기대감에 상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한진칼, 제주항공)
2017/10/19
✳️4분기 실적 모멘 무각에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한진칼)
2017/09/29
✳️추석 연휴 기대감에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2017/09/04
✳️가 핵실험에 따른 외국인 입국 무진 전망에 하락
2017/08/21
✳️수익성 악화 우려감 및 국제유가 급등에 하락
2017/08/04
✳️국제유가 하락 및 제주항공의 2분기 어닝서프라이즈 소식에 상승(주도주 : 제주항공, 아시아나항공, 한진칼)
2017/07/26
✳️국제유가 급등에 하락
2017/07/10
✳️국제유가 급락에 일부 관련주 상승
2017/07/04
✳️국제 유가 급등에 관련주 하락
2017/06/22
✳️국제유가 하락 및 여행 섬수기 진입에 상승(주도주 : 한진칼, 아시아나항공)
2017/06/08
✳️국제유가 하락, 성수기 진입 등 우호적 업황분위기 속 상승
2017/06/07
✳️분기 실적 기대감에 상승
2017/06/02
✳️실적 개선 기대감에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한진칼)
2017/05/26
✳️국제유가 급락에 상승(주도주 : 제주항공)
2017/05/17
✳️中 사드 보복 완화 기대감에 상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
2017/04/11
✳️여객수요 호조 및 항공화물 증가 분석에 관련주 상승(주도주 : 한진칼, 제주항공, 대한항공)
2017/03/23
✳️국제선 여객 증가 분석에 상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2017/03/09
✳️中 규제우려 완화에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2017/03/03
✳️중국 정부 당국의 사드 보복 공세 지속에 하락
2017/02/23
✳️5월 임시공휴일 지정 기대에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2017/01/02
✳️중국의 사드 배치 보복성 규제 우려로 하락
2016/12/16
✳️원/달러 환율 상승 등 잇단 악재에 하락
2016/09/27
✳️저점 매수 호기 분석에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2016/09/08
✳️3분기 역대 최대 영업실적 전망에 관련주 소폭 상승
2016/09/06
✳️한진해운 자금지원 리스크 재무각에 한진그룹 계열사 하락
2016/09/05
✳️산유량 동결 기대감에 따른 국제유가 상승 및 한진그룹 리스크 영향에 하락
2016/08/30
✳️한진해운에 대한 채권단의 지원 거무로 계열사인 한진칼과 대한항공이 상승
2016/08/26
✳️한진해운의 법정 관리 가능성에 한진칼과 대한항공이 그룹 리스크 완화로 상승
2016/08/10
✳️실적 기대감에 항공/저가항공(L6()주 상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제주항공)
2016/08/02
✳️국제 유가 급락에 상승(주도주 : 제주항공, 아시아나항공)
2016/07/27
✳️휴가철 성수기와 최근의 원/달러 환율 하락 영향으로 상승
2016/06/17
✳️여름철 성수기를 앞두고 국제유가 급락에 항공주 상승
2016/05/19
✳️원/달러 환율 급등에 여행/항공주 동반 하락
2016/01/19
✳️가격 경쟁 우려 및 원화 약세 우려로 하락
2015/12/17
✳️국제유가 급락에 항공주 상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2015/12/10
✳️국제유가 하락세 지속에 관련주 상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2015/11/16
✳️파리 테러 소식 여파로 관련주 하락
2015/10/07
✳️실적 부진 우려에 하락
2015/09/21
✳️유가 하락 및 연휴 기대감에 관련주 상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대한항공,한진칼)
2015/09/14
✳️국제유가 하락에 상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
2015/08/25
✳️국제유가 최저치 경신에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2015/08/19
✳️신용등급 하향에 하락
2015/08/10
✳️국제 유가 하락에 따른 여객 수요 증가 기대감에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한진칼)
2015/08/04
✳️항공업 성장성 부각 및 유가 급락에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한진칼)
2015/07/31
✳️원/달러 환율 상승에 따른 여행객 수요 부진 우려로 하락 마감
2015/07/23
✳️국제유가 급락에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2015/07/07
✳️국제유가 폭락에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한진칼)
2015/06/30
✳️국제유가 하락과 국내 메르스 진정세로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한진칼)
2015/06/22
✳️주가 MERS 이전 수준 회복 전망에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한진칼)
2015/06/10
✳️메르스 사태 우려 및 국제유가 급등에 관련주 하락
2015/06/02
✳️메르스 확산 우려감에 일부 관련주 하락
2015/06/01
✳️메르스 환자 확산 우려감에 동반 하락
2015/05/08
✳️국제유가 급락에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2015/05/06
✳️국제유가 연중 최고치 경신에 하락
2015/04/16
✳️국제유가 급등 및 사고 여파로 하락
2015/04/07
✳️유가 급등에 하락
2015/03/30
✳️국제 유가 급락 소식에 상승(주도주 : 한진칼, 아시아나항공)
2015/03/26
✳️국제유가 지속 상승 소식에 하락
2015/03/24
✳️국제선 이용객 사상 최대 기록에 동반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2015/03/16
✳️국제유가 급락 소식에 항공주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한진칼)
2015/03/11
✳️국제 유가 하락 소식에 일부 관련주 상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
2015/02/02
✳️국제유가 폭등에 하락
2015/01/29
✳️국제유가 하락에 항공주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한진칼)
2015/01/21
✳️유가 급락에 따른 비용 절감 기대감에 관련주 상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한진칼)
2015/01/13
✳️국제유가 급락 소식에 일부 항공주 상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2014/12/30
✳️국제 유가 추가 하락에 동반 상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
2014/12/19
✳️유가 하락 재개에 관련주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2014/12/09
✳️국제유가 급락 소식에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한진칼)
2014/12/08
✳️유가 하락 수혜 기대감에 상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대한항공)
2014/12/01
✳️국제유가 급락 소식에 상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한진칼)
2014/11/28
✳️OEPC 감산 합의 불발에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한진칼)
2014/11/05
✳️유가하락과 항공수요 반영 실적 추정치 상향 전망에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2014/10/15
✳️국제 유가 하락에 따른 연료비 절감 기대감에 관련주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한진칼)
2014/01/29
✳️항공운송업황 회복 전망에 관련주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한진칼)
2013/07/29
✳️중국 항공편 취소 소식에 하락
2013/04/24
✳️2분기 실적 개선 기대감에 동반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2013/04/16
✳️1분기 실적 부진 전망에 동반 하락
2012/10/17
✳️원화 강세 영향으로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2012/09/20
✳️중국 국경절 수혜 기대감과 원화 강세에 따른 해외 여행객 증가 기대감에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2012/07/02
✳️국제유가 폭등으로 동반 하락
2012/06/21
✳️국제 유가 하락 및 실적 개선 기대감에 동반 상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2012/06/05
✳️유가 하락에 따른 실적 호전 기대감에 동반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2012/05/21
✳️환율하락 및 실적 개선 기대감에 소폭 상승(관련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2012/03/08
✳️여객 및 화물 수송량 증가세 가시화 전망에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2012/02/29
✳️국제유가 하락에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2012/02/21
✳️유가 급등에 동반 하락
2012/02/08
✳️항공운송업종에 대한 증권사 긍정적 평가에 힘입어 동반 상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2012/02/02
✳️원화 강세 및 국제유가 안정, 외국인 매수세에 힘입어 연일 상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2012/01/27
✳️유가와 환율의 방향성이 항공사에 우호적으로 변화 중이라는 분석에 동반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2011/12/08
✳️내년 본격적인 턴어라운드 전망에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2011/10/13
✳️주가 바닥권 문석에 급등(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2011/10/04
✳️실적 부진 우려감에 동반 급락
2011/09/06
✳️추석을 앞두고 증권사 긍정적 평가에 항공주 동반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2011/07/01
✳️한-EU FTA 발효에 따른 수혜 기대감에 상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
2011/06/24
✳️국제유가 급락영향으로 동반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2011/06/15
✳️2012년도부터 초, 중, 고교의 주5일제 수업 도입에 따른 수혜 기대감에 관련주 상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2011/05/02
✳️환율 하락 효과 및 여객수요 회복 전망에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2011/04/13
✳️국제 유가 하락으로 동반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2011/04/11
✳️국제유가 고공행진에 따른 1분기 실적 무진 우려로 소폭 하락
2011/03/31
✳️원화 강세와 밸류에이션 부각으로 삼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2011/03/21
✳️저가 매수 기회 분석에 동반 상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2011/03/14
✳️일본 대지진(3.11) 발생 영향으로 일본여행 수요 급감이 전망되면서 항공주 동반 하락(관련주 :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2011/03/07
✳️지난 주말 리비아 사태 격화로 국제유가가 배럴당 104달러를 돌파하며 29개월래 최고치를 경신함에 따라 동반 하락(관련주 :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2011/02/22
✳️중동지역의 정정불안에 따른 국제유가 급등 우려에 하락
2011/01/24
✳️실적 기대감에 동반 상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2011/01/04
✳️유류할증료 인하 영향이 미미할 것이란 전망에 힘입어 소폭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2010/11/19
✳️업황 호조 기대감에 동반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2010/11/04
✳️10월 항공수요 흐조로 동반 상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2010/09/27
✳️3분기 실적 기대감이 상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2010/08/20
✳️대한항공의 마일리지 유효기간 확대 소식에 항공주 동반 하락
2010/07/28
✳️메릴린치의 항공업증 내년 수익성 둔화 우려로 동반 하락 마감
2010/07/12
✳️실적 기대감 및 국제선 요금 인상, 기준금리 인상 등의 수혜 분석으로 동반 상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등...)
2010/06/28
✳️2분기 실적 발표를 앞두고 해외여행객 증가에 따른 흐실적 기대감에 일부 관련주 상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
2010/06/17
✳️2분기 실적개선 기대 및 여름 휴가혈 성수기에 다한 기대감으로 상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2010/05/25
✳️환율 급등으로 동반 약세
2010/05/12
✳️여객과 화물수요가 꾸준하다는 평가에 동반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아나항공)
2010/04/20
✳️아이슬란드화산재로 인한 결항은 일시적이며, 환율 역시 유리한 상황이라는 분석에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2010/03/08
✳️항공수요 회복에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2009/12/04
✳️본격적인 수요 회복과 실적 증가 기대감으로 동반 상승
2009/10/07
✳️여객 및 화물 수송 수요 개선에 따른 3분기 호실적 전망에 상승
2009/09/23
✳️원/달러 환율이 1,100원선으로 하락하면서 여행수요 증가 기대감으로 소폭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2009/08/10
✳️환율 안정에 따른 실적개선 기대감으로 관련주 동반 상승
2009/07/28
✳️여름 휴가혈 성수기 기대감으로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2009/05/15
✳️국계선 항공료 인상 소식에 힘입어 동반 상승
2009/04/27
✳️멕시코에서 시작된 돼지 인플루엔자가 미국과 캐나다 등 북미 지역으로 번진 것으로 확인되면서 신종 바이러스에 대한 우려감 확산으로 항공주 동반 하락
2009/04/02
✳️원/달러 환율 급락으로 항공주 동반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2009/03/10
✳️환율 급락에 동반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2009/02/17
✳️환율 급등 영향으로 항공/여행주 동반 하락
2008/09/22
✳️국제유가 급등 소식에 항공주 동반 하락
2008/09/12
✳️국제유가 하락 소식에 동반 상승
2008/08/06
✳️국제유가 급락과 미국 비자면제 논의 진전에 따른 기대감으로 동반 상승
2008/08/05
✳️국제유가 급락 소식에 항공주 동반 상승
2008/07/07
✳️항공유가 급등에 따른 영향으로 2분기 어님쇼크 우려감이 동반 하락
2008/06/16
✳️유류할증료 확대 시행 기대감에 상승
2008/05/07
✳️국제유가 급등과 환율 급등 영향으로 동반 하락
2007/10/02
✳️국제유가 하락과 원/달러 환율 급락에 따른 수혜 기대감으로 동반 상승
2007/07/18
✳️여름 성수기에 따른 여객수요 증가 기대감으로 동반 상승, 아시아나항공 세계 최고 국제선 항공사 18위 선정(주도주 : 아시아나항공)
2007/06/14
✳️본격적인 여를 휴가철 성수기 시작에 따른 실적 호전 기대감으로 동반 상승
2007/05/03
✳️대한항공의 1분기 실적 호전 발표영향(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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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관련주

제주항공 ( 089590 )

기업

동사는 2005년 1월 설립되었으며 목적사업으로 국내외 항공운송업, 항공기 취급업, 관광사업, 통신판매업, 임대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2021년 2분기 LCC 국내선 탑승객 시장점유율은 73%로, COVID-19 상황 하에서 국제선 운항 제한 및 국내선 확장에 따른 결과로 성장세는 전년 시장상황과 상이함. LCC 최초 기내 좌석 화물 탑재 운송, 무착륙 관광 비행, 국제선 부정기 운항 등 시장상황에 맞게 시장에 대응 중임.

재료

애경그룹의 저비용항공사. AK홀딩스가 지분율 53.39% 보유한 최대주주(2021.09.30 기준).


진에어 ( 272450 )

기업

동사는 2008년 1월 23일 설립되어, 2008년 4월 5일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 및 노선개설면허를 취득하고 항공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항공운송산업에 속한 회사로서 항공기를 이용한 운송 서비스를 주요 상품으로 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음. 동사는 예약, 발권 등의 기능을 통해 생산과 판매가 일어나는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재고가 잔존하지 않음.

재료

대한항공 계열사로 국내 2위 저비용항공사. 한진칼이 지분율 56.38%를 보유한 최대주주(2021.09.30 기준).


아시아나항공 ( 020560 )

기업

항공운송업은 그 시장의 성격이 매우 상이한 여객과 화물로 나뉘어져 있음. 아시아나항공 등 항공 3사 및 국내 양대 공항공사의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대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항공/공항IT 전문기업으로서 높은 시장 지위를 확보 아시아나항공은 국내여객 9개 도시, 9개 노선, 국제여객 21개 국가, 64개 도시, 71개 노선과 국제화물 12개 국가, 27개 도시, 25개 노선의 네트워크를 보유

재료

국내 2위 대형항공사. 여객기 69대, 화물기 12대 보유. 금호건설이 지분 30.77%를 보유한 최대주주(2021.09.30 기준). 대한항공과 합병을 위한 기업결합심사 진행 중.


대한항공 ( 003490 )

기업

동사는 2021년 9월말 기준 총 156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2개국 107개 도시에 취항하여 항공운송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항공운송사업과 더불어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ㆍ개발을 수행하는 항공우주사업 등의 관련 사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음. 코로나 팬데믹 이후, 공급망 정체 및 긴급성 수요의 증가로 항공화물 시장은 지속 호조세를 보이고 있음.

재료

한진그룹 계열의 국내 1위 대형항공사. 해외 27개국 44개 도시에 화물기 23대를 운항. 한진칼이 지분 27.66%를 보유한 최대주주(2021.09.30 기준). 아시아나항공과 합병을 위한 기업결합심사 진행 중.


예림당 ( 036000 )

기업

동사는 통신장비 및 전기전자제품 제조 등을 목적으로 1989년 2월 22일에 설립되었으며, 2009년 6월 19일에는 비상장법인 예림당을 합병하였음. 동사는 도서출판업 및 그 부대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청소년 및 유아동도서 출판, 전자책 제작, 애니메이션 제작, 저작권 매니지먼트, 해외콘텐츠 국내판권 매니지먼트, 종속회사를 통한 저비용항공, PHC파일 제작, 반도체 Packaging 사업 등을 영위함.

재료

아동도서 출판 전문기업. 자회사로 티웨이홀딩스 지분 50.03% 보유(2021.09.30 기준).


에어부산( 298690 )

기업

동사는 2007년 8월 31일 부산국제항공으로 출범하여 2018년 12월 27일 주식을 상장였으며 국내ㆍ외 항공운송업을 주 업무로 하고 있음. 영남권에서 높은 점유율을 갖고 있으며, 점유율은 2021년 3분기 김해공항발 국내선, 국제선 각각 28.8%, 84.6%를 기록하고 있음. 동사는 코로나19 종식에 발맞춘 국제선 재운항을 과제로 삼고, 취항지별 여행수요 회복 가능성을 고려해 노선 복항 시나리오를 구축하고 있음.

재료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저비용항공사. 아시아나항공이 지분율 41.15% 보유한 최대주주(2021.09.30 기준).


티웨이항공 ( 091810 )

기업

동사는 2003년 5월 19일에 설립되었으며, 2018년 8월 1일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음. 동사는 주요 사업으로 항공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총 7개의 계열회사가 있음. 동사는 동사만의 차별화된 각종 부가서비스를 제공함. 사는 리스 계약을 통하여 Boeing737-800(NG) 항공기 27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신규노선의 수요창출을 위해 2022년 5대 를 리스할 예정임.

재료

국내 최초의 저비용항공사인 충청항공 모태. 국내 저비용항공사 3위. 티웨이홀딩스가 지분율 40.92%를 보유한 최대주주(2021.09.30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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